개인연금 투자 결과 (부제: 개인의 최고의 무기는 시간)

    새해 첫 주에 포스팅하려고 했던 주제를 가지고 오늘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오늘은 개인의 최고의 무기는 시간과 복리라는 주제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앞서 트레이딩에 대한 글도 올리고 했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트레이딩보다는 인덱스나 우량한 회사에 장기간 시간을 투자해서 얻어내는 복리의 효과로 부를 쌓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지난 2019년 10월부터 테스트 겸 투자를 하고 있는 개인연금의 결과를 가지고 시간과 복리의 효과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연금 투자의 시작

     

    저의 개인연금 투자의 시작은 회사에 입사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제가 입사했던 S그룹의 계열사는 절반은 사측이 부담하고 절반은 근로자 본인이 부담을 하는 개인연금 제도를 OO화재를 통해서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납부 금액은 약 14만 원 정도로 기억됩니다. 그래서 제가 14만 원 회사가 14만 원 해서 매달 28만 원이라는 금액이 개인연금으로 납부가 되었습니다. 개인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지 않으면 회사에서 주는 14만 원도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은 입사동기들도 있었고, 저는 곰곰이 생각해보니 이거는 50% 이자 주는 적금이라고 생각해서 무조건 했습니다. 보험사에 넣은 개인연금이라 수익률은 거의 없었지만 회사에서 50%를 내주니 그냥 50%짜리 적금이라고 생각하고 퇴사하기 직전까지 약 9년간 꾸준히 넣었습니다. 이렇게 모인 금액이 약 35,000,000원 정도 되었습니다. 

     

     

    연금계좌의 운용

     

    ■ 거치식

     

    이 연금을 증권사로 퇴직과 동시에 이관 작업을 해야 했으나 당시 제가 해외에 체류하고 있었고 또 건강상의 문제로 인한 개인적인 사정으로 실제 이 자금은 2019년 10월부터 증권사 계좌로 들어가게 됩니다. 35,000,000만 원이 원금이 되어서 2년 3개월간 운용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즉 이 계좌는 거치식으로 운용된 연금계좌입니다. 원금 35,000,000만 원이 된 이후에 더 이상 추가적인 원금 납입이 없이 그냥 거치식으로 운용한 결과입니다. 

     

    거치식 개인연금 투자 결과
    2년 3개월간의 거치식 개인연금 투자 결과

     

    2019년 10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S&P500의 경우 62% 나스닥의 경우 98%가 올랐습니다. 제가 이 계좌를 운영할 때 매수매도를 한 경우는 2020년 2월 코로나 폭락 직전에 매도했었고 2020년 4월에 다시 진입을 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섹터에 따라서 2-3번 상품을 변경한 적이 있고 여기서 매수 매도한 ETF 상품은 제가 지금껏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ETF 종목으로만 운용한 결과입니다. 만약에 다른 섹터 움직이지 않고 매크로 환경에 따른 매수매도를 하지 않고 그냥 지수 투자 S&P500과 나스닥 지수에만 투자했어도 최소 60% 이상의 수익을 올렸을 것입니다. 과연 2년 3개월 동안 본인의 급여가 60% 이상 오른 투자자들이 얼마나 될까요? 전 거의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퇴직연금의 경우에도 DB형보다 DC형으로 운용하는 것이 훨씬 수익률이 좋습니다.

     

    ■ 거치+적립식

     

    적립식으로 가족의 연금계좌를 제가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 계좌는 작년 1월에 보험사에 있던 9년간 납입했던 개인연금을 증권사로 옮겨서 거치식으로 매수하고 그 이후부터는 적립식으로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보험사에 9년간 가 있던 개인연금의 수익률은 연평균 0.8%로 처참한 수준이었습니다. 보험사의 사업비 우선 공제를 포함하여 채권 위주의 안전자산 투자로 인해 수익률은 그냥 예금만도 못한 수준이 되었고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그냥 손해를 본 것입니다. 하지만 증권사로 이관해서 1년간 운용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거치+적립식 개인연금 투자 결과
    1년간의 거치+적립식 개인연금 투자 결과

     

    이 계좌는 매달 250,000원씩 일 년 합계 3,000,000원을 매달 15일에 매크로 상황과 변수 이런 거 고려 없이 기계적으로 사고 있는 계좌입니다. 금액 리밸런싱으로 원금을 같은 금액으로 매수하고 매달 15일에 평가금액이 적은 종목을 계속 사들이는 매수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이 계좌도 9년간 수익률 10%의 3배가 넘는 수익률을 작년에 달성했습니다. 이런 것을 봐도 예금은 답이 없는 시대이고 투자만이 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적립식

     

    적립식으로만 운용한 계좌도 있습니다. 아마도 이 계좌가 가장 현실적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적립식으로 하시게 되면 이러한 계좌 퍼포먼스를 보시게 될 것입니다. 이 계좌는 2020년 3월부터 시작한 계좌입니다. 매달 350,000원씩 넣고 있는 계좌이고 현재 22개월째 원금 납입하고 있으며 매수는 매달 25일에 기계적으로 금액 리밸런싱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은 현재 약 35%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적립식 개인연금 투자 결과
    1년 10개월간의 적립식 개인연금 투자 결과

     

    이 계좌도 마찬가지로 제가 소개한 해외 ETF로만 운용해서 낸 결과입니다. 적립식은 거치식과 다르게 평균단가가 계속 올라가면서 주식 수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수익률과 수익금이 생각보다 적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투자나 기타 예금이나 보험에 넣어놓는 것보다는 훨씬 수익률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복리로 매년 15% 이상 수익을 낼 수 있으면 72의 법칙에 따라서 5년마다 원금이 2배가 됩니다. 시간은 엄청난 복리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정 리

     

    제가 현재 운용하고 있는 제 개인연금과 가족들의 계좌를 공개한 이유는 각 상황에 따라서 다른 방식으로 투자를 하게 되더라도 분명 기존의 예금이나 보험 그리고 임금 상승 반영의 DB형 퇴직연금보다 투자자가 직접 연금에 투자해서 굴리는 방식이 더 수익률이 좋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매수하고 거치식만 3-4번 정도 상황에 맞게 운용한 결과입니다. 결코 매수매도가 빈번하지 않고 특히 적립식은 그냥 기계처럼 매수하였지만 수익이 납니다. 그냥 시간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매수만 해도 충분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가 처음에는 금액이 적고 수익률이 얼마 안 돼서 수익금이 얼마 안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고 복리의 효과가 나타나게 되면 그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워런 버핏이 65세 이후부터 엄청나게 재산 증식의 가속도가 붙어서 지금과 같은 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주변에서 DC형 퇴직연금으로 전환하는 것을 후회하시는 분들은 국내 주식 ETF를 매수하셨거나 아니면 해외주식 ETF라도 나라 선택과 섹터 선택을 잘못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는 섹터에 투자를 한다면 시간만 허락해 준다면 결코 예금보다 뒤떨어지는 성과를 내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투자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궁금해지고 공부해지게 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냥 하루에 15분만 투자해서 경제신문만 읽더라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한국사회는 퇴직금만은 절대로 원금손실이 나면 안 된다는 뿌리 깊은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퇴직금이 절대로 원금손실이 나지 않아야 되기 때문에 투자해야 됩니다. 잉? 그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 하실 겁니다. 퇴직금이 원금손실이 나지 않는다는 뜻은 결국 인플레이션 헷지를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떨어지는 현금가치가 구매력의 감소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절대로 잠들어 있는 돈이 원금손실이 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잠들어 있는 돈은 가치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인플레이션 시대에 물가 상승률과 은행이자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은행이자가 물가상승률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불가능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잘 고려해보시고 본인만의 투자원칙을 세우셔서 힘들게 번 노동소득이 제 가치를 발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